장례이음 플랫폼 이용약관


장례이음 플랫폼 이용약관

시행일: 2025년 7월 1일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이음파트너스(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장례이음 플랫폼(이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이 약관은 PC통신, 모바일, 무선 등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전자적 방식의 거래에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준용됩니다.

제2조(정의)

  1. “플랫폼”이란 회사가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함)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PC, 태블릿, 모바일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구축한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처리시스템을 말합니다.
  2. “이용자”란 플랫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서비스”란 회사가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모든 중개, 정산, 메시지, 데이터, 인증 등의 기능을 포함한 부가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6. “이용계약”이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회원 간 체결되는 플랫폼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계약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팩스·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 번호,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플랫폼의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거래 취소, 배송 책임, 환불 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 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플랫폼의 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회사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 그 개정 약관은 적용 일자 이후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체결된 계약에는 개정 전 약관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원이 개정약관 적용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동의 여부를 표시할 수 있는 방법(예: 클릭 동의창 등)을 플랫폼 내에서 제공합니다.
  6.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플랫폼을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회원에 대한 장례용품, 장례차량 등의 재화 또는 장례인력 등의 용역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주문, 결제, 정산 서비스
    2. 회원의 위치 기반 재화, 용역 검색 서비스
    3. 장례 행사 단계별 진행 상황 관리 서비스
    4. 회원에 대한 장례 행사 현황 및 거래 내역 등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리포트 제공 서비스
    5. 비회원에 대한 장례 절차 및 사후 행정 절차 안내 서비스
    6. 회사가 추가로 개발하거나, 타사와의 제휴 등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7. 그 밖에 회사가 정하는 기타 서비스
  2. 회사는 재화 또는 용역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 변경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 장차 체결될 계약에 따라 제공될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경된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 및 제공 예정일자를 기존 재화 또는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위치에 공지합니다.
  3. 회사는, 회원과 체결한 이용 계약에 따른 서비스를 운영상 혹은 기술상의 사유로 인해 전부 또는 일부 변경할 수 있으며, 그 사유 및 내용을 제8조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변경 또는 중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책임을 집니다. 단,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점검, 보수,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해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으로 인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게 되는 경우, 제8조에 정한 방법에 따라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합니다.

제6조(회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 정보를 기입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제1항에 따라 회원가입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 신청자가 제7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하고 회사로부터 재가입 승낙을 받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한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가입 계약의 성립 시점은 회사의 승낙 의사표시가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해당 변경 사항을 회사에 회원 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체 없이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제한하거나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정보를 등록한 경우
    2. 회사 또는 다른 회원에 대한 거래 대금, 시스템 이용료 등을 기한 내 지급하지 않은 경우
    3. 타인의 계정 또는 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해치는 경우
    4. 서비스를 이용하여 관련 법령, 본 약관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한 이후에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회사가 정한 기간 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 회원 등록을 말소하며, 그에 앞서 해당 회원에게 사유를 통지하고, 최소 30일 이상의 기간을 두어 소명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게 개별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사전에 제공한 전화번호, 전자우편(E-mail), 문자메시지(SMS), 카카오톡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게 통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내용을 플랫폼 내 1주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 통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제9조(구매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회원은 플랫폼 내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따라 재화 등의 구매를 신청하며, 회사는 회원이 구매 신청하는 과정에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1. 재화 등의 검색 및 선택
    2. 수령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또는 이동전화번호) 등의 입력
    3. 약관 내용, 거래 취소가 제한되는 서비스, 배송비 및 설치비 등 이용자의 비용 부담에 관한 사항 확인
    4. 본 약관에 대한 동의 및 제3호에 대한 확인 또는 거부 의사 표시(예: 마우스 클릭)
    5. 재화 등의 구매신청 및 이에 대한 확인 또는 회사의 확인에 대한 동의
    6. 결제 수단의 선택
  2. 회사가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3. 회사가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구매자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 계약의 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로서, 구매자의 편의 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해 고지함으로써 별도의 동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받는 자
    2. 위탁 업무의 내용

제10조 (계약의 성립)

  1. 플랫폼을 통한 거래계약은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제시한 거래 조건(지역, 상품, 수량, 금액 등)에 대해 상대방이 수락의 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성립됩니다.
  2. 계약의 성립 시점은 상대방이 플랫폼 내에서 ‘주문 접수’, ‘승낙’, ‘확인’ 등의 의사표시를 완료하고, 해당 상태가 시스템상에서 확인된 시점으로 합니다.
  3. 계약이 성립된 이후 상품의 공급, 용역의 제공 등 거래의 이행은 계약 당사자인 회원 상호 간의 책임하에 이루어지며, 회사는 거래의 직접 당사자가 아니므로, 환불, 정산, 결제 취소 등은 원칙적으로 거래 당사자 간의 책임하에 처리됩니다. 단, 회사는 플랫폼 내 기록에 기반하여 사실관계 확인 및 분쟁 조정을 지원합니다.
  4. 회사는 플랫폼 내에서 거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적 수단을 제공하나, 거래 당사자 간의 개별 계약 조건, 이행 과정 등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분쟁이 발생한 경우, 플랫폼에 기록된 거래 내역, 메시지 기록, 승인 이력 등의 시스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분쟁 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시스템 보호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불법·부정 거래, 이상 거래 또는 플랫폼 운영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거래를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11조(지급 방법 및 지급 대행)

  1. 회원은 플랫폼을 통해 체결된 거래에 대한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식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1.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PG사)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
    2. 가상계좌 또는 계좌이체
    3. 회사가 지정한 정산 계좌로의 직접 이체
    4. 그 밖에 회사가 정하는 지급수단
  2. 회사는 회원이 선택한 지급수단에 대해 별도의 수수료, 이용료 등 어떠한 명목의 금전도 추가로 징수하지 않습니다. 단, 결제 수단 제공기관(PG사, 은행 등)에서 부과하는 수수료는 해당 기관의 정책에 따릅니다.
  3. 거래대금의 정산 방식(에스크로 적용 여부, 정산 주기, 수수료율 등)은 거래 유형 및 회원 유형에 따라 회사가 별도로 정한 기준에 따르며, 해당 기준은 플랫폼 내 별도 고지 또는 계약을 통해 사전에 안내합니다.
  4. 회사는 제휴된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를 통해 결제 처리를 지원하고, 해당 대행사를 통해 거래 대금이 안전하게 지급·정산되도록 기술적 수단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 에스크로 등 결제 안전장치를 제공합니다.

제12조(수신확인 통지,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접수되면, 지체 없이 해당 사실을 수신확인 통지의 방식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합니다.
  2.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수신확인 통지를 받은 직후 구매신청의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배송 전이라면 이용자의 요청에 지체 없이 응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5조에서 정한 거래 취소 및 환불 관련 규정에 따릅니다.

제13조(재화 등의 공급)

  1. 재화 등의 공급은 거래 당사자인 회원 간의 약정에 따라 이루어지며, 공급 일정, 포장, 배송, 인도 등의 절차에 대한 이행 책임은 해당 계약의 공급자로 지정된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플랫폼 내에서 재화 등의 주문, 진행, 공급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적 수단을 제공하며, 이용자는 이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거래 상대방 간 별도의 약정이 없는 경우, 공급자는 주문일로부터 7일 이내에 공급을 완료하여야 하며, 대금을 선지급 받은 경우에는 지급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공급에 필요한 조치를 개시하여야 합니다.
  4. 플랫폼 내에서 명시된 배송 수단, 비용 부담자, 배송 기간 등의 정보는 공급자가 사전에 설정한 기준에 따르며, 실제 배송 및 이행에 대한 책임은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단, 회사는 이용자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플랫폼 내 기록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분쟁 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제14조(환급)

  1. 회원 간 거래에서 재화 등이 품절, 공급 불가 등의 사유로 제공될 수 없게 된 경우, 공급자는 지체 없이 해당 사유를 구매자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대금을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환급 요청이 접수된 경우, 플랫폼 내 거래 기록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분쟁 조정 또는 중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중개 플랫폼 운영자로서, 회원 간 거래의 환급에 대하여 직접적인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5조(거래 취소 및 환불 등)

  1. 회원은 거래 상대방과 체결한 계약에 정해진 조건과 절차에 따라, 거래 신청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환불 또는 반품 조건은 거래 당사자 간의 합의 또는 계약서의 내용에 따릅니다.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공급자는 환불 또는 거래 취소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구매자의 귀책 사유로 재화가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
    2. 재화 또는 용역이 이미 사용되었거나 일부 소비되어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주문 제작형 또는 맞춤형 재화 등으로 재판매가 어려운 경우
    4.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된 경우
  3. 공급자가 제2항의 환불 제한 사유를 사전에 구매자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고지하지 않은 경우, 해당 제한 사유는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4. 공급된 재화 또는 용역이 계약 내용과 현저히 다르거나 표시·광고된 내용과 상이한 경우, 구매자는 해당 사실을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거래 취소 또는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거래 당사자 간의 계약 해제, 환불 등과 관련하여 플랫폼 내 기록(거래 내역, 메시지, 정산 이력 등)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분쟁 조정 또는 중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제16조(거래 해제 또는 환불 시 조치)

  1. 공급자는 구매자로부터 재화가 반환되었거나 계약이 해제된 경우, 정산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즉시 환불 절차를 개시하여야 하며, 대금을 수령한 경우에는 수령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환불하거나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2. 결제가 PG사 등 제3의 결제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 경우, 공급자는 해당 결제 수단 사업자에게 지체 없이 결제 취소 또는 환불 요청을 하여야 합니다.
  3. 구매자가 거래를 해제하거나 환불을 요청할 경우, 반환에 필요한 비용은 원칙적으로 구매자가 부담하되, 공급된 재화 또는 용역이 계약 내용과 다르거나 불량인 경우에는 공급자가 부담합니다.
  4. 배송비 등 추가 비용의 귀속 여부는 공급자가 사전에 고지한 조건에 따르며, 환불 요청 시 그 기준을 구매자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회사는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진 거래의 계약 이행, 환불, 정산, 결제 취소 등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시스템 내 기록(거래 내역, 메시지, 승인 이력 등)을 기반으로 사실관계 확인 및 분쟁 조정 절차를 지원하며, 플랫폼의 안정적 운영과 데이터 관리에 필요한 책임은 집니다.

제17조(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수집 시 수집 목적 및 항목을 명확히 고지하고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2. 회사는 회원가입 시 불필요한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거래 중개 또는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에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그 목적, 항목, 제공받는 자, 보유 및 이용 기간 등을 명확히 고지하고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따라 예외적으로 동의 없이 처리 가능한 경우에는 해당 법령을 따릅니다.
  4.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수집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새로운 이용 목적이 발생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이용자의 동의를 다시 받습니다.
  5. 이용자는 회사에 대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정정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완료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에 접근 가능한 인원을 최소화하고,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위조, 변조 등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7.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이 달성된 경우,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보존해야 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8. 회사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 항목을 사전에 선택된 상태로 설정하지 않으며, 동의를 거부한 경우 불이익이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명확히 안내합니다. 필수 정보가 아닌 항목에 대한 동의 거부를 이유로 회원가입이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제18조(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플랫폼을 통하여 회원 간의 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보안 시스템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관련 법령에 따른 보호조치를 성실히 이행합니다.
  3. 회사는 자사에서 직접 제공하거나 관리하는 정보 또는 콘텐츠에 대해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하며, 이를 위반하여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그 책임을 집니다.
  4. 회사는 이용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 또는 전자우편을 일방적으로 전송하지 않으며, 수신 거부 시 즉시 발송을 중단합니다.

제19조(회원의 계정 및 비밀번호 관리 의무)

  1. 회원의 계정(ID)과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자신의 계정 정보(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했거나 제3자가 무단으로 사용하는 사실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제2항에 따른 통지 또는 조치를 지체함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20조(회원의 금지행위)

  1. 회원은 플랫폼을 이용함에 있어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회원가입 또는 정보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는 행위
    2. 타인의 계정 또는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부정 사용하는 행위
    3. 회사가 게시한 정보 또는 플랫폼 내 시스템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침해하는 행위
    4.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광고, 판촉물, 악성코드, 프로그램 등 승인되지 않은 정보를 송신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5.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 초상권, 영업비밀 등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적·폭력적이거나 사회 질서에 반하는 정보, 문서, 이미지 등을 게시하거나 전송하는 행위
    8. 플랫폼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거나,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려는 행위
    9. 관련 법령 또는 본 약관에서 금지하는 기타 부정행위

제21조(연결 플랫폼과 외부 플랫폼 간의 관계)

  1. 본 플랫폼에서 다른 웹사이트 또는 서비스(이하 “외부 플랫폼”)로의 하이퍼링크, 배너, 버튼 등의 방식으로 연결된 경우, 본 플랫폼을 “연결 플랫폼”, 외부 플랫폼을 “피 연결 플랫폼”이라 합니다.
  2. 연결 플랫폼은 피 연결 플랫폼이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 또는 정보에 대하여 회원과 체결하는 거래에 대해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그 사실을 연결 시점에 명확히 고지한 경우에 한합니다. 고지 방식은 초기화면 또는 연결 직전의 별도 팝업 등을 통해 표시합니다.

제22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 제한)

  1. 플랫폼에 게시된 콘텐츠(문서, 이미지, 영상, 소스코드 등)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식재산권은 회사 또는 정당한 권리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인 사전 서면 동의 없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는 자료 중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지식재산권이 귀속된 콘텐츠를 복제, 수정, 전송, 출판, 배포, 방송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이 플랫폼에 게시하거나 등록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회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서비스 운영, 홍보, 개선 목적 범위 내에서 해당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본 조의 위반으로 인해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회원은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23조(분쟁해결)

  1. 회사는 회원의 정당한 불만 및 피해 구제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내부 분쟁 처리 절차 또는 전담 창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제기한 불만 사항 또는 의견은 신속하게 처리하되, 처리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그 사유와 예상 처리 일정을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3.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플랫폼 이용 관련 분쟁은 상호 협의를 통해 우선적으로 해결을 시도합니다.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소비자기본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기타 관련 분쟁 조정 기관의 조정 절차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4조(재판권 및 준거법)

  1. 본 약관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당사자 간 협의로 해결되지 않는 때에는 민사소송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관할 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2. 분쟁에 관한 소송은 회사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을 전속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3.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모든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령을 준거법으로 적용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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